개발 (Game)/Unity (General)
[Unity] Reflection Probes
진현개발일기
2025. 4. 15. 18:23
■ Reflection Probes
씬의 반사를 캡처하여 금속과 유리 등의 머테리얼을 더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반사는 대개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는 기법인데 최근에는 정확한 반사를 캡처하는 기법인 레이트레이싱(Raytracing)이 떠오르고 있으나, 마찬가지로 리소스 소모가 매우 큰 기법이다.
따라서 하드웨어 사양이 충분하지 않거나 멀티 플랫폼 타겟의 게임이라면 반사 프로브 (Reflection Probe)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내용]
1. 씬의 반사를 구 모양으로 캡처한다. 그러면 반사 프로브 근처의 오브젝트가 이러한 프로브를 샘플링하여 반사에 활용할 수 있다.
2. 라이트 프로브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주요 지점에 여러 개의 프로브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3. 여러 프로브들의 우선 순위를 importance로 지정해줄 수 있다. 예로 실외 프로브는 1, 실내 프로브를 2로 설정한다면 실내에 진입했을 때 실내 프로브 (importance: 2)를 사용하여 캡처된 반사를 사용한다.
4. 본인이 설정한 프로브 외에 Unity가 기본적으로 생성하는 반사 프로브가 존재한다. 그렇기에 반사 프로브를 배치를 안했더라도 스카이박스를 포함한 씬 전경이 보일 수 있는데 이는 Unity가 자체적으로 적용하는 반사 프로브이다.
■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hMnetI4-d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