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언어)/TypeScript & Blockchain

[Block_chain] Typescript 활용 (3) 및 생각 중간 정리

by 진현개발일기 2022. 2. 6.

[2022. 02. 06] 

 

함수 형태

 

(1) 

함수에 커서를 갖다대면 필요한 파라미터의 형태를 보여주는데 any는 어떤 파라미터든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2) 

파라미터: Type을 한다면 해당 타입의 파라미터만 받을 수 있다.  

(3) 

함수 리턴 타입은 위와 같이 정해준다.

 

아래와 같이 테스트하면

예상대로 정상작동한다.

 

 

 

 

[TSC - Watch]

 

▼ watch설치 후 package.json 수정

(전)

 

 

 

tsConfig 및 package 수정

tsconfig.json

위와 같이 수저을 한다면  컴파일 시 src 폴더안의 ts파일들을 컴파일할 것이고 결과는 dist폴더에 기록될 것이다.

package.json
app.ts를 src폴더안에 넣어줬다.

 

수정후 npm start를 다시 해주면  아래와 같이 작동한다.

결과 ▼ dist에 타입스크립트컴파일러(tsc)가 작업한 결과(js.map과 js파일)을 dist에 기록(생성)하였다.

 

[과정]

src 폴더 안에 있는 Typescript 파일을 tsc(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가 node.js가 해석할 수 있는 javascript파일로 변경할 때 dist폴더 안에 저장을 해주고 (tsc-watch) 성공 시에(--OnSuccess) node 명령어로 js파일을 실행해준다.(node 경로)

 

 

 

정리

블록체인을 공부하기 위해 새로운 언어인 Typescript 및 Javascript를 공부하면서 드는 생각은 두 가지이다.

 

첫째, 너무 재밌고 흥미롭다.

둘째, 약간의 현타와 계획 수정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두 번째 생각의 이유는

'나는 C# 개발자이고 객관적으로 C#을 아직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면 C#에 먼저 몰두하고 공부하는 것이 맞는 순서인데, 물론 블록체인과 서버쪽을 공부 하고싶은 마음이 있지만, 새로운 언어인 Typescript 및 JS로 꼭 해야할까?'이다.

 

지금 듣고있는 니콜라스 노마드님의 강의는 Typescript를 기본부터 가르쳐 주기 때문에, 객체지향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기술적인 어려움 및 문제는 아직 없다.  공부하고싶은 것은 아직도 많지만..

(아직도 C++ 및 어셈블리어를 공부하고싶은 마음이 크다)

 

 모든 것은 약간의 융통성을 곁들인 우선 순위와 상황에 맞춰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C#을 상급자처럼 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없기 때문에 본업인 C#에 혼란이 올 것 같아서 인데.. 생각을 많이 해보고 내린 결론은

 

 목적은 블록체인 및 NFT를 활용하여 내 지식으로 만들 수 있는 무엇인가에 접목시키는 것이다. 지금 듣고 있는 강좌는 난이도 하 수준이기 때문에 아직은 내 주 언어에 혼란이 올만한 수준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좌를 끝내 블록체인을 만드는 원리를 파악한 뒤 C#으로 내가 강의 없이 구현을 해보는 것이다. 그런 다음 C#의 강의를 찾아 심화 공부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든다. 

 

 여기서 회사에, 본업인 클라에 덧붙여 서버 및 데이터 관련 작업을 이전에 여러 번 맡겨준 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낀다. 나중에 블록체인을 공부하면서 서버 및 데이터 쪽을 많이 공부해야할 것 같은데 바탕이 될만한 기초 지식을 쌓은 느낌이다. 

 

 잡다한 말이 너무 많았다. 결론은 공부하고싶은 것은 너무 많지만 본업인 C#을 위주로 공부를 꾸준히 진행하고 공부 하고싶은 다른 영역들 (딥러닝 및 메타버스)은 차근차근 방향을 정하면 될 것 같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