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Game)/Unreal 5

[Unreal5] Openworld Leveling Practice : AutoLandscape Material

by 진현개발일기 2024. 6. 11.

■ footage of Creating Landscape with Gaea

먼저 Gaea에서 Landscape를 제작했다. 64 square kilometers(㎢) 크기로 잡음

 

■ Auto Landscape Material

랜드스케이프용 머테리얼 작업 후 적용. 

 

▼ World Partition 및 그 외 최적화 작업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Material 작업으로 평균 70FPS -> 100FPS 상승

 

■ Runtime Virtual Texture (RVT)

 

RVT 적용 전 Shader Complexity

 

RVT 적용 후 Shader Complexity

엔진 퀄리티 설정 Epic임에도 불구하고 RVT 적용 후 프레임 상승으로 110FPS 이상 웃돌음

 

RVT 적용 전 여러 가지를 추가 적용하다보니 평균 프레임 80FPS이 나옴

 

RVT 적용 후 100FPS이 나오나 퀄리티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블러(Blur)현상이 나타남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포럼 글과 공식 문서 확인 후 적용해보니 퀄리티 유지 및 평균 110FPS으로 회복됨

 

■ 요약

 

[사용 기술 및 외부 소프트웨어]

1. 여러 MF(Material Function) 제작

2. Camera Depth Fade

3. Texture Bombing

4. Macro Variation

5. Gaea 

6. Masking (Slope, Height, etc..)

7. Mask Transitioning

8. RVT

9. Auto Foliage (Trees, Grass)

10. Virtual Shaodw Map 설정 조절 (UseFarShaodwCulling 0, etc..)

11. LGT (Landscape Grass Type)

12. Opacity Mask 활용 (DitherTemporalAA, PerInstanceFadeAmount 노드 사용)

13. LOD간 전환선 페이드 (Dithered LOD Transition)

14. 그 외 기억이 안나는 것들

 

 

 

※ 현재 직접 작성한 좀비게임 LDD(Level Design Document)에 따라 Gaea로 맵 제작중. 8월 초 유투브 개설을 목표로 Zone A, B, C, D, E 순차 작업 예정. 그 동안 블로그 글은 못올릴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