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략적 제휴
둘 이사의 기업들이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것
종류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1) 비지분 제휴
지분과 관계 없는 제휴를 맺는 것. 예를 들어 마케팅 제휴, RnD 제휴 등이 있다. 실패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제휴다.
(2) 지분 제휴
지분을 공유하는 제휴. 즉 진정성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실패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3) 합작투자
양측 회사가 지분을 투자하여 '합작 법인'을 만드는 제휴.
[목적]
1. 자원과 위험의 공유
2. 경쟁자로부터 학습
(ex) GM과 도요타가 제휴를 맺어 서로의 강점을 학습한 것
3. 기술의 표준화
■ 본원적 경쟁전략
사업부 전략이라고도 불린다. 종류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종류 | 설명 |
원가 우위 전략 | 원가를 낮춰 경쟁에서 우위를 갖는 전략. 이때 규모의 경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원가를 그냥 낮추는 것이 아니라 규모의 경제(규모를 키워 단위당 생산 비용을 절감시키는 것)를 갖출 수 있는 '원가절감능력'이 필수적으로 갖춰져있어야한다. (ex) 삼성에서 반도체 원자재 가격을 1$로 맞춰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이때 다른 국가의 반도체 회사에서 소식을 듣고 현재 원가 2$에 손익분기를 간신히 넘기고 있는 상황에서 1$를 내려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했다가. 규모의 경제를 형성하지 못하여 폐업을 하게 되었다. |
차별화 전략 | 분야(기술, 디자인 등등..)와 상관없이 다른 기업과의 차별성을 두는 전략 이는 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전략이다. |
집중화 전략 | 특정 대상(20대, 30대 등등 청년들)이나 지역을 대상으로 원가우위나 차별화를 두는 전략 |
즉, 본원적 경쟁 전략은 위 세 가지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해야 [선택과 집중을 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728x90
'자격증 및 시험 > 매경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Ⅰ] 생애 가치, STP전략, 관여도 (2) | 2023.04.27 |
---|---|
[국제경영] 해외 투자, 글로벌화와 현지화 (0) | 2023.04.25 |
[경영전략 Ⅱ] SWOT분석, BCG 매트릭스, 사업다각화 (0) | 2023.04.24 |
[경영전략Ⅰ] 외부 환경, 산업구조분석, 핵심역량 (0) | 2023.04.21 |
[경영일반 Ⅱ] 구조조정, 매슬로의 욕구, 하츠버그의 동기위생 (0) | 2023.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