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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Ⅲ] 전략적 제휴, 본원적 경쟁전략

by 진현개발일기 2023. 4. 24.

■ 전략적 제휴

 둘 이사의 기업들이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것

 

종류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1) 비지분 제휴

   지분과 관계 없는 제휴를 맺는 것. 예를 들어 마케팅 제휴, RnD 제휴 등이 있다. 실패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제휴다.

(2) 지분 제휴

  지분을 공유하는 제휴. 즉 진정성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실패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3) 합작투자

 양측 회사가 지분을 투자하여 '합작 법인'을 만드는 제휴.

 

 

[목적]

 1. 자원과 위험의 공유

 2. 경쟁자로부터 학습

     (ex) GM과 도요타가 제휴를 맺어 서로의 강점을 학습한 것

 

3. 기술의 표준화

 

■ 본원적 경쟁전략

 사업부 전략이라고도 불린다. 종류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종류 설명
원가 우위 전략 원가를 낮춰 경쟁에서 우위를 갖는 전략. 이때 규모의 경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원가를 그냥 낮추는 것이 아니라 규모의 경제(규모를 키워 단위당 생산 비용을 절감시키는 것)를 갖출 수 있는 '원가절감능력'이 필수적으로 갖춰져있어야한다.

(ex)
삼성에서 반도체 원자재 가격을 1$로 맞춰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이때 다른 국가의 반도체 회사에서 소식을 듣고 현재 원가 2$에 손익분기를 간신히 넘기고 있는 상황에서 1$를 내려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했다가. 규모의 경제를 형성하지 못하여 폐업을 하게 되었다.
차별화 전략 분야(기술, 디자인 등등..)와 상관없이 다른 기업과의 차별성을 두는 전략
이는 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전략이다.
집중화 전략 특정 대상(20대, 30대 등등 청년들)이나 지역을 대상으로 원가우위나 차별화를 두는 전략

 

즉, 본원적 경쟁 전략은 위 세 가지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해야 [선택과 집중을 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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